근로장려금
 
신청하기
 
자주 묻는 질문
 
시사 정보 / / 2023. 1. 1. 14:40

스페이스x 스타링크란? : 한국 출시, 가격, 문제점, 주식 전망 정리

전쟁으로 통신 시설이 파괴된 우크라이나에 일론 머스크가 스타링크를 지원하면서 이슈가 됐습니다. 스타링크는 스페이스 x 기업의 우주 위성 인터넷 사업입니다. 현재 스타링크는 2023년 1분기 한국 진출을 앞두고 있습니다. 이 포스팅을 읽으면 스타링크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스타링크 사진
스타링크-사진

목차 
1. 스타링크란? 
2. 스타링크 가격

3. 스타링크 한국 출시
4. 스타링크 문제점
5. 스타링크 주식 및 전망

 

스타링크란?

일론 머스크가 설립한 우주탐사 기업인 '스페이스 x'의 위성 인터넷 서비스입니다.

 

'우주 인터넷'이라고 불리는 스타링크는 기존의 위성 인터넷과 유무선 인터넷의 비싼 가격, 느린 속도, 지역의 한계 등의 단점을 보완한 광대역 위성 인터넷 서비스입니다.

 

현재 미국, 알래스카, 하와이, 유럽 연합국, 칠레, 브라질, 우크라이나, 뉴질랜드 등 32개국에서 서비스되고 있으며, 전 세계 이용자는 약 50만명입니다. 

 

  • 스타링크 작동 원리

- 낮은 궤도에 발사해 데이터 속도를 더 빠르게 

기존의 위성 인터넷은 우주 상공 3만 6000km에 발사하여 넓은 범위에 사용할 수 있으나 지구와의 거리가 멀었습니다.

 

그만큼 데이터 송수신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스타링크는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해 더 낮은 550km 궤도에 쏘아 올려 지구와의 거리를 좁혀 데이터의 속도를 높였습니다.

 

현재 스타링크의 속도는 초당 100메가비트 안팎으로 목표 속도는 1Gbs입니다. 지금보다 10배 빨라지는 속도입니다. 

 

스타링크 궤도 사진
스타링크-위성-궤도-차이

- 수많은 위성을 발사해 인터넷망 구축

스타링크는 550km 저궤도로 데이터가 도달하는 범위는 좁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많은 소형 위성을 단계별로 쏘아 올렸고 이 위성들을 촘촘히 연결하여 인터넷망을 구현했습니다.

 

말 그대로 지구상을 소형 위성으로 뒤덮는 겁니다. 이렇게 되면 전 세계 사각지대 어디에서나 초고속 광대역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스타링크는 약 900개의 소형 위성을 쏘아 올렸고 2027년까지 약 1만 2000개의 소형 위성을 쏘아 올릴 예정입니다. 향후 4만개 정도의 위성이 되어야 안전한 인터넷이 공급될 수 있다고 합니다.

 

스타링크 위성사진
스타링크-위성사진

 

스타링크 가격

현재 스타링크는 일반인을 상대로 한 베타 서비스를 진행 중이며 월 이용요금은 99달러, 한화 기준 약 12만원입니다. 

 

여기에 위성 안테나(=접시)와 라우터 등의 별도 키트 가격은 599달러 한화로 약 80만원입니다. 스타링크 이용 시 초기 비용만 90~100만원으로 예상됩니다.

 

앞으로 스타링크가 휴대폰 서비스로 확장되면 별도 키트 없이 휴대폰으로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더 많은 위성을 쏘아 올려 사용자수가 많아지고 별도 키트가 필요 없다면 지금보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타링크 한국 출시는?

스타링크는 2023년 1분기 한국에 진출할 예정입니다. 현재 정부와 통신 협력을 논의하고 인력 채용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스타링크가 국내에 서비스되기 위해서는 '기간통신사업자'로 등록해 직접 진출하거나 통신3사(SKT·KT· LGU+)와 계약하여 스타링크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안이 있습니다.

 

'기간통신사업자'를 등록하려면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어 출시 시점을 맞추기 위해 통신 3사와 계약을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미 국내는 초고속 인터넷과 5G를 사용하고 있고, 스타링크의 높은 가격대로 인해 일반 사용자보다는 군·소방·선박 등의 기업 간의 거래(B2B)로 진출이 예상됩니다. 

 

스타링크 문제점

앞으로 스타링크가 전 세계적으로 사용되면 재난이나 전쟁 같은 이슈 상황에서도 유용하게 사용되고, 인터넷이 보급되지 않은 개발도상국가들에도 도입되어 정보 격차 완화 등의 장점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에 따른 문제점들도 야기되고 있습니다. 

 

  • 스타링크 트레인

스타링크가 쏘아 올린 위성들을 관찰하면 나란히 열차 같은 모습을 하고 있어 '스타링크 트레인'이라고도 불립니다. 이 위성들이 태양을 반사하여 별자리를 헷갈리게 하면서 천체 촬영에 어려움을 주고 있습니다. 

 

  • 우주쓰레기

스타링크 위성은 수명을 다하면 스스로 궤도를 이탈하여 대기권에서 연소하여 소멸하도록 시스템 되어 있습니다. 

이 시스템 통제가 실패한다면 수많은 위성 껍데기가 우주쓰레기로 도배되어 1~5년 뒤 대기권에서 불타 사라진다고 해도 이 기간에는 발사 자체가 불가합니다. 

 

  • 대역폭 문제

스타링크 위성은 해당 위성과 연결 중인 사용자와 대역폭을 1/N 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이럴 경우 현재 사용하고 있는 5G보다도 낮은 3G, 2G 수준으로 속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홍콩, 싱가포르 등 땅은 좁지만 인구 밀도가 높은 곳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입니다. 

 

 

스타링크 주식 상장 및 전망

일론 머스크의 스페이스 x 기업은 현재 비상장 기업입니다. 최근에는 스페이스 x가 스타링크를 기업 분사하여 2025년까지 상장시킬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스타링크는 우주 인터넷 사업으로 해당 시장만 약 570조에 이릅니다. 우주 인터넷은 단순히 휴대폰으로 게임을 하거나, 고화질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용도가 아닌 드론, 자율주행차 등 무인 이동체에 대한 통신 서비스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현재 애플, 아마존, 구글, 페이스북 등에서도 우주 인터넷 사업에 앞다퉈 진출하고 있습니다.

 

향후 스타링크가 휴대폰을 비롯하여 테슬라 차량에 탑재된다면 별도의 연결 없이 테슬라에서 위성 통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테슬라가 별도의 이동형 기지국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스타링크는 테슬라의 완전 자율주행을 위한 머스크의 큰 그림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스페이스x 스타링크 관련주, 수혜주 정리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